Home
2024. 3월호
서브비주얼
목차

회원 소식

* 이번 호에서는 본 학회 부회장님이신 DSM 정은지 대표님과 신진 과학자 두 분의 연구실을 소개합니다.
디에스엠뉴트리션코리아 (정은지 대표)
올해 한국영양학회 부회장으로 선임된 정은지 대표이사는 20년이 넘는 기간동안 마케팅, 영업, RA, QA 등 다양한 직무에 몸담으며 글로벌 헬스케어 산업에 대한 전문성을 축적해왔다. 정은지 대표는 디에스엠뉴트리션코리아에서 2014년부터 마케팅 매니저, 영업 총괄 등 다양한 직책을 수행하며 비지니스의 성장을 이끌었으며, 2022년 한국 총괄 대표로 선임되었다.
최근 정은지 대표는 건강기능식품 산업계의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24년 식품의약품 안전처장 표창을 받았다. 앞으로 DSM뉴트리션코리아는 영양성분 제조분야의 글로벌 리더로서, 국내 제조업체들의 성장을 돕고 수출 사업에도 기여함으로써 국내 산업의 발전을 계속해서 지원하고자 한다. 더불어, 해외의 영양성분 및 기능성원료들이 국내에도 소개되어 제조사들의 선택의 폭이 보다 넓어지도록 국내 연구를 적극 지원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영양학회와 함께 산학연 교류를 넓혀가고자 한다.
세상을 바꾸는 데 앞장서는 영양·건강 전문 기업, 디에스엠뉴트리션코리아
디에스엠뉴트리션코리아는 사람의 건강과 영양을 위한 HNC(Health, Nutrition & Care) 사업부문을 통해 건강기능식품, 영유아 영양, 특수의료용도식품, 의약품 분야에 걸쳐 고품질 원료와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2023년 5월, 글로벌 영양과학 기업 DSM과 세계 최대 민간 향수·향료 원료 기업 Firmenich의 합병으로 dsm-firmenich로 다시 태어났다.
dsm-firmenich가 제공하는 프리미엄 영국산 비타민C Quali®-C, NASA 우주연구에서 개발된 식물성 오메가-3 브랜드 life’s®OMEGA, 세계에서 가장 많이 연구된 루테인 지아잔틴 브랜드 FloraGLO®, Optisharp Natural™ 등은 한국의 다양한 영양 건강 제품에서 찾아볼 수 있다.
국립안동대학교 식품영양학과 분자영양학연구실 (조영은 교수)
본 연구실은 식물 유래 나노베지클의 다양한 생물학적 활성 연구 및 생체적합성에 대해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식물 유래 나노 베지클의 골다공증, 염증성 장 질환, 간 질환 및 대사증후군과 관련한 만성질환 예방 및 치료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다양한 전신질환의 유도 기전 및 예방 연구에서 식물 유래 나노 소포체를 이용한 선천/후천 면역 네트워크 규명 및 백신 딜리버리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최근 모유 및 초유 유래 엑소좀의 마이크로바이옴 분석 및 면역치료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국제 공동연구를 통해 모유 및 초유 유래 엑소좀의 면역성분 및 다양한 생물학적 활성 비교 분석 연구를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한 연구 결과들은 특허, 기술이전, 국내외 학술대회 및 학술지에 활발하게 발표하고 있다.
주요 연구 분야
  • 알코올 및 액상과당에 의한 장내미생물변화, 간손상, 뇌손상, 및 장내누수증 예방 기전 연구
  • 식물 유래 나노소포체의 항암, 골다공증, 염증성 장질환, 간건강 예방 및치료제 후보 물질 및 기전 연구
  • 모유 및 초유 유래 엑소좀의 면역 치료제 연구
  • 다양한 전신질환의 유도 기전 및 예방 연구에서 식물 유래 나노소포체를 이용한 선천/후천 면역 네트워크 규명 및 백신 딜리버리 연구
연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영양유전학중개연구실 (류문선 교수)
본 연구실은 인체의 미량 무기질 영양소의 항상성 및 분배 조절 기전을 규명하고, 영양생리학적 함의를 도출하여 유전자 활성 기반 정밀영양 구현을 목표로 둔다. 금속인 아연과 철은 생물학적으로 거의 모든 조직 및 세포에서 필수적이나, 이들 영양소가 세포 안으로 과도하게 유입되는 경우 세포 독성 및 조직 괴사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인체는 세포 내 금속의 농도를 생리적 요구량에 맞추어 정밀하게 조절하는 기전들을 보유하고 있다. 본 연구실은 금속 항상성 조절 인자 중 세포막의 금속수송체와 세포질의 저장량 및 분배를 결정하는 단백질에 관심을 두고, 이들의 활성 및 유전자형이 노화, 만성 염증, 퇴행성 질환 등 특정 생리 조건에서 가지는 역할을 실험적으로 정의하고 있다. 분자세포 및 전임상 동물 모델, 인구 유전체 정보 등 다양한 연구 기법들을 활용한 중개연구를 통해 궁극적으로 우리나라 국민에게 적용 가능한 유전자 활성 기반 맞춤형 영양중재 전략을 확립하여, 현대인의 영양개선과 보건문제 해결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금속 영양소 식이 중재를 통한 저임금 국가 인구의 건강 개선과 양돈의 지속가능한 생산성 증진 전략 개발 등을 목표로 해외 유수 대학의 연구진과 연구 교류 및 국제 협력연구에 참여하며 국제 금속 영양대사 분야의 선도 연구 그룹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주요 연구 분야
  • 미량 무기질 영양소의 항상성 및 저장 조절 인자들의 생리학적 기능
  • 인종 특이 유전자형의 분자세포생물학적, 영양유전학적 의미
  • 세포 단계의 금속 영양소 (탈)항상성과 노인성 질환 위험의 상호 관련성
  • 전임상 모델을 이용한 유전자 결핍 표현형 개선 식이요법 개발